[Frontend] #2. 돔과 가상돔의 차이 / DOM, 가상 DOM :: 잡다한 프로그래밍
반응형

1. DOM이란?

돔(DOM)이란 Document Object Model의 약자로 HTML 및 XML 문서를 웹 브라우저가 인식한 객체를 의미(일종의 인터페이스)

DOM은 다음과 같은 다음과 같은 workflow를 따른다. 즉 html를 읽어서 DOM 트리, CSS 트리를 만들고 DOM의 위치를 잡고 거기에 그리고 색을 채운다.


2. DOM의 단점?

단순히 HTML을 서버에서 받아 브라우저에 그릴 때는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하지만 SPA(Single page application) 같은 것들이 생겨나면서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DOM을 변경하려고 브라우저에 요청을 할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는 스크롤을 내리면 많은 데이터가 로딩이 되고 이는 쉽게 말해 div가 많아진다는 의미인데 이때 javascript를 이용하여 DOM을 조작하면 성능에 이슈가 생긴다. 왜냐하면 위 그림과 같은 workflow가 다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때 만약 100번을 요청했다면 100번을 다시 painting 하는데 이러한 이슈가 발생한다.

ex) <ul> 내부에 li를 추가할때 개수가 매우 많아지면 브라우저 속도가 느려지는 이슈 발생


3. Virtual DOM 이란?

DOM의 이슈를 Virtual DOM으로 해결할 수 있다. 100번의 DOM 조작 요청이 오면, 가상 돔은 브라우저 대신 변경 내용을 가상 돔에 반영한다.(이때 화면에 그리지 않음) 변화가 반영되었다면 내용을 브라우저에게 전달하여 그리게 한다.(100번 그리던 것을 1번만 그린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이슈를 Virtual DOM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