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록시 패턴의 정의
Proxy는 우리말로 대리자라는 뜻입니다. 다른 누군가를 대신해서 그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입니다. 즉 프록시에게 어떤 일을 대신 시키는 것.
구체적으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실제 기능을 하는 타겟 클래스 대신 이를 대신할 프록시 클래스를 만들고 프록시 클래스가 타겟 클래스를 호출하는 것
이때 프록시는 흐름제어만 할 뿐 결과값을 조작하거나 변경시키면 안된다.
아래와 같은 구조로 예시를 들면 다음과 같다.
ServiceI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ServiceI {
String run();
}
TargetService 클래스
public class TargetService implements ServiceI{
@Override
public String run() {
return "실제 클래스입니다.";
}
}
ProxyService클래스
public class ProxyService implements IService{
ServiceI service;
@Override
public String run() {
System.out.println("흐름을 바꿈 결과 값은 같다.");
service = new Service();
return service.run();
}
}
클라이언트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직접 호출하지 않고 프록시를 호출한다.
ServiceI proxy = new ProxyService();
System.out.println(proxy.run());
}
}
2. 데코레이터 패턴의 정의
객체에 추가적인 요건을 동적으로 첨가한다.
데코레이터는 서브클래스를 만드는 것을 통해서 기능을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즉 타깃에 부가적인 기능을 부여하는것을 의미한다
아래와 같은 구조로 예시를 들면 다음과 같다.
Beverage 클래스
public abstract class Beverage {
String description = "no title"; //음료 이름
public abstract int cost();
public String getDescription() {
return description;
}
}
CaffeLatte 클래스
public class CaffeLatte extends Beverage {
public CaffeLatte() {
super();
description = "카페라떼";
}
@Override
public int cost() {
return 5000;
}
}
CondimentDecorator 클래스
public abstract class CondimentDecorator extends Beverage {
public abstract String getDescription();
}
Cream클래스
public class Cream extends CondimentDecorator {
Beverage beverage;
public Cream(Beverage beverage) {
super();
this.beverage = beverage;
}
@Override
public String getDescription() {
return beverage.getDescription() + ", 크림";
}
@Override
public int cost() {
return beverage.cost() + 500;
}
}
Main클래스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everage beverage = new CafeLatte();
beverage = new Cream(beverage); //beverage 필드에 CaffeLatte 인스턴스 저장
System.out.println("가격 : " + beverage.cost());
}
}
3. 프록시, 데코레이터의 차이
둘다 기존 타겟 객체가 아닌 다른곳에서의 행위가 일어나므로 비슷하게 느껴지지만 프록시 패턴은 요청을 위임해주는데 의의가 있고, 데코레이터 패턴은 부가기능을 추가하는데에 있다.
4. spring AOP개념에서의 proxy는?
아래와 같이 트랜잭션을 분리할때 proxy는 디자인 패턴으로 봤을때 프록시 패턴인가? 데코레이터 패턴인가?
기존 타겟코드(Dao의 요청을 업데이트하는부분)에 트랜잭션을 적용하는 부분으로 바라보았을때는 데코레이터 패턴의 역할도 있고, 타겟클래스 전후로 요청을 위임하는 부분으로 보았을때는 프록시 패턴으로 바라볼수도 있다.
public class TransactionHandler implements InvocationHandler {
private Object target;
private PlatformTransactionManager transactionManager;
private String pattern; //트랜잭션을 적용할 메소드 이름 패턴
public void setTarget(Object target) {
this.target = target;
}
public void setTransactionManager(PlatormTransactionManager transactionManager) {
this.transactionManager = transactionManager;
}
public void setPattern(String pattern) {
this.pattern = pattern;
}
public Object invoke(Object proxy, Method method, Object[] args) throws Throwable {
if(method.getName().startsWith(pattern)) {
return invokeInTransaction(method, args);
} else {
return method.invoke(target, args);
}
}
private Object invokeInTransaction(Method method, Object[] args) throws Throwable {
TransactionStatus status = this.transactionManager.getTransaction(new DefaultTransactionDefinition());
try {
Object ret = method.invoke(target, args);
this.transactionManager.commit(status); //타깃 호출후 예외가 발생하지 않으면 commit
return ret;
} catch (InvocationTargetException e) { //예외가 발생하면 트랜잭션 롤백
this.transactionManager.rollback(status);
return e.getTargetExcept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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